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억력에 좋은 음식 요리 종류 총정리 1탄

by 예스빈 2022. 8. 1.
반응형

오늘은 기억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핵심만 총정리하였습니다. 안 좋아지는 기억력을 막아줄 음식의 종류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의 원인인 뇌의 산화를 막아주고 예방해주며 뇌 기능을 향상해 몸 건강은 물론 기억력까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뇌 기능을 향상하는 것과 더불어 몸 건강은 물론 기억력까지 좋아질 수 있는 방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듬채소사진

 

 

1)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은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는 DHA와 EPA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DHA : 신경세포 활성에 도움
EPA : 뇌 혈류 개선에 도움

실제로 연구를 통해 주 1회 이상 등푸른생선을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력과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부피가 증가한 것을 연구로 확인하였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뇌는 작아진다. 하지만 등푸른생선을 먹을 경우 뇌가 오히려 커진 것입니다.
다만 조리 방법은 튀기지 않고 구이나 찜 형태를 추천합니다. 높은 고온에서는 등푸른생선의 유익 성분인 오메가-3가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등푸른생선을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은 몸에 오메가-3의 농도를 높게 유지해주게 됩니다. 이는 뇌 건강은 물론 심근경색의 위험도 낮추고 치매 발생 시기도 지연시켜줍니다. 올바른 식습관이 노화로 인한 뇌의 위축을 1년~2년 정도 늦춰주는 것입니다. 단, 통풍이 있는 사람의 경우 등 푸른 생선에 또 다른 성분인 푸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요산의 양이 많아져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메가-3를 약으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성이 높은 사람을 제외하고는 생선을 통해 오메가-3를 흡수한다면 비타민B, 비타민D, 비타민E도 함께 섭취할 수 있게 되므로 뇌 건강 유지에 더 도움이 됩니다.

등푸른생선 종류 : 고등어, 꽁치, 연어, 뱅어, 삼치, 가다랑어, 멸치, 정어리, 청어, 장어 등

 

2) 감자

감자는 과일과 다르게 비타민이 전분으로 쌓여 있습니다. 따라서 열에 강하여 찌거나 삶거나 요리해도 파괴되지 않고 영양의 손실이 없습니다. 감자에는 당질, 비타민이 아주 풍부한데요, 특히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합니다. 감자 100g당 30mg의 비타민이 있습니다. 감자 1개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3분의 1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감자 3개를 섭취하면 하루 권장량을 모두 섭취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고 또 세포의 손상을 사전에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즉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는 언제 먹는 게 효과적일까요?
건강 간식으로 섭취해도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먹는 감자는 영양학적으로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이때 감자와 달걀을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자는 달걀과 먹으면 서로 효과를 더 높여주는 시너지 효과를 내고 서로의 단점도 보완해줍니다. 그래서 함께 먹으면 효과를 배로 볼 수 있는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뇌 건강 증진은 물론 위도 건강하게 해주고 혈압조절 및 변비에도 좋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에는 비타민B 비타민K와 비타민P가 풍부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돕고 순환을 돕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나 건망증 기억력 감퇴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칼슘, 칼륨 등의 영양분은 노화 예방에 좋고 성인병 예방을 돕습니다. 따라서 노화를 예방하며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위산을 분비해 위벽을 더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복 고구마는 혈당을 높여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구마는 아침 섭취는 피하고 오후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초콜릿-보리-아몬드사진

 

 

4) 다크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손상을 막아주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여기서 핵심은 일반 초콜릿이 아닌 다크 초콜릿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크 초콜릿의 항산화 성분은 감마라고 하는 뇌 주파수를 변화시킵니다. 감마 주파수가 높아지면 인지능력, 기억력, 회상 능력 등이 좋아집니다. 또한 면역력도 증대시키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하루에 한 개씩 꾸준히 드시면 혈액이 원활히 순환되고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 구매 시 팁 : 카카오 함유량이 50~70% 이상 함유된 초콜릿으로 구매하세요.

 

5) 보리

시원한 보리차 자주 드시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에는 기억력을 높여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활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뇌의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 또한 풍부해 두뇌 회전을 빠르게 하고 학습 능력을 올려줍니다.
또한 보리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뇌의 노화 또한 방지해주기 때문에 보리차를 자주 섭취한다면 뇌의 기능을 향상하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우유 및 유제품

우유에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콜린 성분이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B도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모두 뇌의 기능을 향상해 주어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를 하루 한 잔씩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기억력과 사고력, 이해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하루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먹으면 탈이 나는 분들을 위해 락토프리 제품도 있으니 우유가 몸에 안 맞는 분들이 우유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이런 제품을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7)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

호두 및 견과류에는 천연 항상 및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E와 셀레늄, 알파 리놀렌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단백질과 뇌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해서 뇌 기능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기억력을 높여주고, 집중력도 향상해줍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병과 치매도 예방할 수 있지만,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호두와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주며,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 방지와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8)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천연 항상 및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블루베리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기억력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로 생긴 각종 노화 문제를 막아줍니다.
포도와 함께 먹으면 더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포도와 함께 먹을 시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하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단어를 기억하고 회상하는 능력에 도움을 주며 기억력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단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치매의 위험도 50%나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안티 에이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도 젊고 탄력 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포도 블루베리 추출물로 만들어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도 많다고 하니 바빠서 챙겨 먹기가 힘드시다면 포도 블루베리 추출물을 추천해 드립니다.

 

9) 바나나

바나나에는 뇌의 에너지원이 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당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B도 풍부해 몸의 대사를 돕고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도 픙부하여 바나나를 섭취 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은 잘 익은 바나나일수록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질 높은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잠을 깊이 잘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해소 및 정신건강 증진, 이에 따른 뇌 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10) 당근

당근은 천연 항상 및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당근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이라는 화합물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이 화합물은 항산화 물질이 많기 때문에 노화와 관련된 기억력 감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는 이 채소들은 뇌를 보호하고 인지 기능을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노화와 기억 문제에 관련된 활성산소로부터 뇌를 보호합니다.

 


여기까지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의 하나인 기억력에 좋은 음식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억력을 향상하기 위해선 일회성이나 1번~ 2번 먹고 마는 것이 아닌 일상에서 지속해서 기억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어 습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꾸준히 반복해서 노력하다 보면 기억력 회복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억력에 좋은 음식으로 기억력도 증진하고 뇌 건강은 물론 몸 건강까지 챙기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