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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창의성을 키우는 9가지 교육방법 (4) - 창의적인 교육 및 학습 방법

by 예스빈 202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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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사

 

우리나라의 교사들은 창의적인 학생을 좋아할까? 싫어할까?

실제로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대부분이 생각하지만, 실제로 창의력이 높은 아동이나 학생을 만났을 때 골칫거리나 문제아동으로 쉽게 여기고 실제로는 꺼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창의성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와 편견을 해소하면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아동 및 학생들의 창의성을 높이는, 성장시키는 방법

 

1) 독립적으로 배우도록 격려한다.

2) 상호협동적이고 사회적으로 통합적인 교육을 활용한다.

3) 사실적인 지식의 습득을 소홀하게 여기지 않는다.

4) 건설적인 오류나 터무니없는 실수를 허용한다.

5) 자기평가를 격려한다.

6) 모든 질문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다.

7)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8) 좌절과 실패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9) 올바른 활동은 물론 용기 있는 활동에도 보상을 해준다.

 

펠듀슨과 트라 핀 저 (1975), 제롬 새 틀로(1992), 애니카 울 포크(2091)는 교실에서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는 지침을 예를 들어 제시하고 있다.

 

1) 확산적 사고를 수용하고 격려한다.

ex) 수업 시간에 토론할 때

이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물어본다.

ex) 학생이 제시한 문제해결 방안이 그다지 독창적이지 않더라도 강화해준다.

 

2) 이의제기를 너그럽게 받아들인다.

ex) 어떤 문제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을 때 그것을 뒷받침할 증거를 제시한다.

ex) 동조하지 않는 학생들도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대우와 보상을 받도록 한다.

 

3) 학생 스스로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도록 한다.

ex) 학생들이 스스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고 생각하면, 그 질문을 조금 수정하거나 더 명확하게 질문한다.

ex) 때때로 성적을 매기지 않는 숙제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판단하도록 한다.

 

4) 학생 개개인은 누구나 창의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ex) 훌륭한 예술가나 발명가의 업적을 마치 초인간적인 성취인 것처럼 묘사한다.

ex) 학생 개개인의 창의적인 노력을 인정해 준다. 어떤 과제물에는 별도로 독창성 점수를 준다.

 

5)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한다.

ex) 수업 시간에 가능하면 자주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한다.

ex) 모든 가능성이 고려될 때까지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한 판단을 보류한다.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은 다양하다.

전경남(1999)의 메타분석 연구에서 1974년도부터 1998년까지 연구된 실험연구 36편의 창의성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창의성 훈련유형을 발문법, 창의적 예술 활동, 창의적 사고기법 및 기타로 분류하여 연구한 결과 4가지 범주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평균 효과 크기는 822로 창의성 훈련은 일반적으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창의성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전반적으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투입돼야 하지만, 너무 많은 투입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이 시사 되었다.

 

 

창의성 프로그램의 유형과 내용

 

1) 창의적 사고 기법

ex) 브레인스토밍, 시네틱스, 여섯 색깔 사고코자 기법, 스캠퍼 기법, 창의적 사고 프로그램 등

 

2) 창의적 문제 해결

ex)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CPS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한국만 CPS-K, 창의적인 과정 프로그램 CAPA 미래문제해결 프로그램 FPSP

 

3) 창의성 신장 프로그램

ex) 창조적 아이디어 훈련, 확산적 표현력 훈련, 협력 창의성 계발 학습모형, 창의성 강좌, 창의성 신장 교재, 종합 창의성 프로그램(이하 창의성 프로그램 생략), 통합적 우뇌, 좌뇌, 언어적, 도형적, 과학, 만화, 애니메이션 활용, 대학생용 등

 

4) 발문 기법

ex) 확산적 발문 프로그램,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 발문, 질문유형, 문답 형태 등

 

5) 사고 활동

ex) 인지 전략 사용, 인지적 훈련, 미터-인지적 훈련, 초인지-사칙 연산적 사고 활동 CORT 사고교육 프로그램, 3차원 입체 사고 프로그램, 비판적 사고, 기초 사고기능훈련, 다중지능이론, 지능계발 프로그램, SIGT 논리수학 프로그램, 4M AT 학습 방법, 뇌 과학적 접근, 뇌 학습 프로그램(우뇌, 전뇌), 뇌 기능 훈련 프로그램(우뇌, 전뇌)

 

6) 교육과정 및 교수 방법에서의 창의적 방안

ex) 프로젝트 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탐구학습, 순환학습, PBL(문제 중심학습)

문제해결학습, 시각적 비유 학습, 가설 수업, 포트폴리오 수업, 개념도 작성, 역할 놀이, 열린 교실 운영, 프뢰벨 은물 교육, 몬테소리, 가베, 발도르프 프로그램, 레지도 에밀리아 접근법(다 상징적 접근), 아르니, 창조교육 5단계 교수법,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 칠교놀이, 유머 활동, 만화 등

발명프로그램, 문제 제기 수업, 자문자답 훈련, 통합교육 활동

 

7) 교과 관련 활동

ex) 동화 활동(동화책 읽어주기, 동화 들려주기, 동화 제시 방법, 동화 만들기, 상황 의존적 동화 활동, 전래동화), 아동극, 동시 활동(동시 짓기, 관련 활동), 그림책 관련 활동(읽기, 만들기, 슬라이드, 그림책, 정보 그림책), 언어활동(문학적, 동화 중심, 프로젝트 스펙트럼), 언어 경험 접근법, 학습지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이야기 꾸미기, 메이킹 북 프로그램, 문학 활동, 독후 활동, 독서교육, 글쓰기, 노랫말 바꾸기 활동 등

 

8) 예술 관련 활동

ex) 극놀이, 창작 음악극, 표현활동, 그림 읽기 활동 등

미술교육(조형 요소를 활용한 프로그램, 다중지능에 기초한 프로그램, 다문화 미술 활동, 미술작품 감상 활동, 평면 미술 활동, 입체 미술 활동, 열린 미술교육 방법, 단원 미술교육 방법 등)

음악교육(코다니 교수법, 칼 오르프 음악교육, 감상 활동 등)

 

9) 신체 동작 관련 활동

ex) 놀이 활동,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 신체 표현 활동, 신체 놀이 활동, 움직임 교육, 동작 교육 프로그램, 무용학습(즉흥무용, 창작무용, 발레 교육, 춤 교육), 체육활동(준비운동

 

10) 컴퓨터 관련 활동

ex) 컴퓨터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로봇 활용, 도리를 활용), 로봇 교육 프로그램, 개방적 폐쇄적 소프트웨어 경험, 협력적 멀티미디어 활동 등

정보통신 기술교육, 컴퓨터 그래픽 수업, 애니메이션 수업, 파워포인트 수업 등

 

11) 기타

ex) 영재 수업, 영재프로그램(창의 영재, 과학영재, 수학영재,) 이미지 트레이닝, 명상 활동, 사회극 프로그램, 심리치료(독서치료, 원예치료, 무용 치료), 지능변화 신념 프로그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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