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걸까? 성격 발달하는 방법
오늘 알아본 내용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이다.
나이대별 발달 과정을 알게 된다면 그에 맞춰 적절한 교육이 가능하다.
적절한 교육은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결핍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아이가 크는 과정에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아동이 태어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의 발달 과정을 알아보도록 한다.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지크문트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발달이 성 에너지인 리비도를 중심으로 심리성적 발달이 이뤄진다고 보고, 심리성적 발달이 5단계로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인간의 정신을 빙산에 비유해서 물 표면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을 의식이라고 했고,
물속에 잠겨 있는 많은 부분이 무의식, 파도에 의해 물 표면으로 나타났다가 잠겼다 하는 부분을 전의식으로 봤다. 무의식은 인간이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 부분으로 갈등, 불안, 충동, 감정, 생각 등 억압된 내용이 저장된 곳으로 현재 나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의식은 현재 알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고, 전 의식은 노력하면 의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이다.
인간의 성격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 3가지로 기본적인 정신 구조를 제시했다.
자아의 중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갈등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이 불안이라고 했다.
이간은 이런 불안을 회피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활용한다.
원초아는 쾌락의 원리를 일컫고 유전적이며 본능을 지배받고 즉각적인 만족을 의미한다.
자아는 현실의 원리를 의미하는데 원초아와 초자아의 충동을 조절한다.
초자아는 도덕원리인데, 도덕적, 사회적 판단 및 사회적 학습, 내면화 등이 여기에 속한다.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
① 구강기(oral stage, 생후~18개월)
신생아는 태어나면서 입 주변의 활동이 많다.
구강기 동안 유아 대부분의 상호 작용이 입과 입술을 통해 발생한다.
만족은 그 영역에서만 집중되기 때문에 엄마 젖을 빨거나 자기 손가락을 빨기도 한다.
구강기 시기에 좌절이나 방임을 경험하게 된 유아는 구강 수동형 성격이 된다.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에게 인정받으려고 하고 의타심을 보이고, 수동적이며 미성숙한 행동을 보인다. 구강기 후반에 고착되면 구강 공격적 또는 가장 가학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은 상대방을 비꼬거나 경쟁적이고 비판적이며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구강기 후반에 고착될 경우 과음 또는 과식하게 되거나 흡연,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수다 떨기 등과 같이 입으로 하는 활동을 통해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② 항문기(anal stage, 18개월~3세)
항문기의 영유아의 핵심적 관심은 항문으로 배설하는 경험에서 오는 자극과 쾌감이다.
배설을 참았다가 힘을 주면서 배설물을 쏟아내는 행동에 몰두한다.
이 단계의 중요한 갈등은 부모의 배변 훈련에서 나타난다.
영유아는 부모의 배변 훈련을 통해 외부로부터 통제받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부모가 영유아의 배변 훈련에 지나치게 엄격하면 영유아는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따라 부모에게 수동적으로 복종하거나, 사회생활을 할 때도 자아의식이나 주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항문기에 고착되면, 결벽증, 완벽 증과 같은 항문 기적 강박 성격이 형성된다. 너무 느슨하게 배변 훈련을 해도 낭비벽이 심하거나 단정하지 못하고 지저분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 배변 훈련을 적절하게 하여 스스로 발달시켜 나가며 생산성을 발달시키도록 해야 한다.
③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는 단계가 남근기다.
아동이 성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성기의 자극으로부터 만족을 느끼게 되는 시기이다.
남근기에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남아에게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에게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이성인 엄마를 소유하고 싶지만 매우 강력한 경쟁 상대인 아버지가 있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 시기 남아에게 아버지는 경쟁자이며 아버지에 대한 질투와 증오가 생기지만 경쟁심을 표현할 수는 없다.
엘렉트라 콤플렉스 : 여아가 아버지를 소유하기 위해 어머니를 제거해야 하는데, 불가능한 일이므로 어머니처럼 행동함으로써 아버지에게 가까이 가려고 하는 행동.
④ 잠복기(latency period, 6~10세)
처음 3단계 동안 활발했던 성적인 행동은 이 잠복기 시기에 이르러 자아와 초자아의 출현에 의해 덜 활발해진다. 아동은 성에 대해 무관심하며 흥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잠복기라고 부른다. 잠복기에는 동성 친구나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이 시기에는 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한 상태이기 때문에 성적 행동을 잊어버리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 기술을 익히기 위해 지적 활동이나 신체활동 등을 한다.
사회적 관계를 확장하는 시기다.
이성에 대한 관심보다는 동성 친구들과 어울리고 친구와의 우정에 집중한다.
만약 잠복기에 계속 고착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성에 대한 정상적인 친밀감을 갖지 못하게 된다. 동성 간의 우정에 고착되면 5단계 생식기에 가서도 동성과 분리되지 못하고 동성애로 발전할 수 있다.
⑤ 생식기(genital stage, 청소년기 후반~성인기)
초기의 심리 성적 단계가 잘 해결되어 왔다면 리비도는 성기 주변에 조직화하여 안정화된 상태로 남아 있게 된다. 이 시기에 경험되는 성적 만족은 자기 성적 쾌감에만 관심이 있던 자기애적 쾌감과 달리, 상호 성적 만족을 칭한다. 생물학적 변화로 이성에 대한 갈망이 시작되는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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